안녕하세요, 운동전문가 Rhino 입니다. :)
지난주 평발로 고민인 학생 상담을 하였습니다.
일단 평발로인한 보행의 불편, 잘 넘어짐, 금방 피로해짐 등
여러가지를 호소하였으며 여러가지 테스트를 통하여 운동방향성을 잡아갔습니다.
우선 navicular drop test를 통하여 구조적인 평발인지 평가하였습니다.
구조적 평발은 아니라고 판단되었으며 운동하면 좋아질것이라 판단되었으나 쉽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 회원님은 병원에서 아킬레스가 짧다 라는 진단을 받으셨다하셨습니다.
아킬레스가 짧으니, 평발이 된거라고요.
의사선생님의 진단을 바탕으로 subtalar joint 부분의 움직임을 보았고 매우 고착되어있다 생각했습니다.
또한 ankle tilt test 하였을 때에는 불안정성이 느껴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Trendelen burg test를 하였으며 10sec을 넘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근력저하 및 고유수용성감각 저하와
발바닥 자세조절근들의 비 활성화를 예상할 수 있었으며
femer 의 internal rotation의 모습을 보여 hip deep muscle 들의 activation 저하를 예상 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Thoracic kyphosis 체형으로 diaphragm 움직임 저하 accessary muscle들의 호흡으로 인한 어깨 뭉침 및 무거운 느낌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생리학적인 부분에서는 충분한 산소 섭취의 어려움으로 가스교환에 차질이 있을거라 예상하였고
이는 혈액의 산성과 알칼리성의 변화로 호르몬의 변화 및 신체의 다양한 염증성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을거라 생각하였습니다.
운동의 방향성을 잡기위하여 꾸준히 소통해 저도 만족하고, 회원님도 만족하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운동지도를 원하시는 고객님께서는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